여름 과일을 대표하는 참외는 수분이 풍부하여 여름철 수분 보충에 아주 효과적이며 당도가 좋고 비타민C가 많아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밖에 칼륨, 철분도 가득하여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이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도 하여, 자세한 참외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외의 효능
항암효과
참외 속의 쿠쿠르비타신이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속에 있는 유해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식중독예방에도 뛰어납니다. 참외 껍질째로 먹는 것이 더 좋은데 참외 껍질은 과육에 비해 5배 이상의 면역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외 씨가 있는 하얀 부분은 엽산과 비타민 C가 다량함유 되어 있습니다.
나트륨 배출
참외의 효능으로는 풍부한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면서 체내에 있는 유해균을 없애주고 동시에 혈압을 낮춰줍니다. 참외 100g당 450mg의 칼륨이 있는데 하루 섭취량의 13%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만약 짜게 음식을 먹는 편이라면,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한 참외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칼륨은 세포의 삼투압과 수분 평형을 유지해 주고 이뇨작용주어 몸 안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붓기 해소에 좋습니다.
간건강과 눈건강
참외의 효능으로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해독기능을 하여 간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암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비타민A가 눈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 개선 노화방지 참외에 있는 비타민C 성분은 여름철 자외선으로 부터 손상된 피부를 개선해주고,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는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사 대용
참외 칼로리는 100g당 31kcal 정도로 낮은데 충분한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줄일수 있습니다. 배고플 때마다 조금씩 섭취하여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어 식단 조절에도 도움 되는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입니다. 또, 참외는 과일 중에서 엽산이 풍부하여 임산부도 즐겨 먹을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참외의 부작용
외를 섭취하면서 나타날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참외의 차가운 성질로 인하여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복부팽창 등의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이나 고칼륨혈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참외의 풍부한 칼륨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 보관 방법
참외를 깨끗한 물에 씻어낸 후 랩이나 키친타올에 감싼 후 지퍼백에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할 경우 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단맛이 강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