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스트레스가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많이 받고 있습니다. 과도한 업무, 인간관계, 치열한 경쟁 등으로 인하여 받는 스트레스로 현대인들이 공황장애를 겪게 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를 앓게 되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고 고통과 불안 등을 겪게 됩니다. 이런 공황장애에 대하여 잘 알고 예방과 치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어떤 외부의 위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런 불안을 심하게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증상이 없을 때도 증상이 발현될까 미리 두려워한다거나 이런 증상들로 일상생활에 악영향이 끼치게 되는 장애입니다.
공황장애 증상
아무런 이유없이 갑자기 죽을 것 같은 극심한 공포에 휩싸여 공포감과 더불어 호흡곤란이나 흉통, 두근거림, 가슴 답답함, 발작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30분 안에 별다른 처치가 없어도 사라지는 것이 반복된다면 공황장애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여 공황장애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한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 필요합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
- 두근거림, 심장이 빨리 뛰거나 맥박이 빨라지는 느낌이 느껴집니다.
- 땀이 나거나 손발이나 몸이 떨립니다.
- 숨이 가빠지거나 막힐 듯한 느낌,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느껴집니다.
- 가슴 부위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느껴지거나 메슥거리거나 속이 불편합니다.
- 어지럽거나 실신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듭니다.
- 자제력을 잃게 되어 미칠것 같은 공포스러움이 느껴집니다.
- 죽음에 대한 공포라던가 비현실감, 이인감 등이 느껴집니다.
- 손발이 저릿저릿하거나 마비되는 것 같은 느낌 등 평소와 다른 감각이 느껴집니다.
- 오한이나 몸이 화끈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이와 같이 불쾌하거나 심한 공포감이 4가지 이상 느껴질 때 공황장애 발작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인 CBT는 공황장애 치료법 중 하나로 가장 효과적인 치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자의 사고나 심리, 행동을 변화시켜서 공포와 불안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 데, 공포심을 느끼게 하는 상황에 대하여 생각과 믿음을 재평가하고, 불합리한 사고 패턴 수정, 회피 행동을 극복과 대처하는 기술 등으로 건강한 사고습관을 익힐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공황장애의 약물 치료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안정제, 항우울제 또는 항불안제와 같은 약물이 처방될 수 있는데, 약물은 증상을 완화하고 공황 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리교육 및 명상
공황장애를 치료 및 관리하기 위해서는 불안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 기법, 근육 이완, 명상 및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